직장인 Better예지/슬기로운 백수생활

국민취업지원제도(1유형):②1차 상담

Better 예지 2022. 1. 13. 23:35
드디어 1차 상담을 다녀왔다! 

내가 신청한 곳은 서울동부고용복지센터. 집에서 가깝다. 

간단하게 타임라인을 보니까 

2021년 12월 23일 신청

지금 생각해보니까 웃긴다. 크리스마스날에 하하하;; 문득 신세한탄 하다가 즉흥적으로 찾아봤던것 같은 부끄러움^^;;

이것또한 다 추억이 되겠지? 2021년 힘들었던 해, 크리스마스에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했던 해. 

신청 이후에 종종 생각날때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공식사이트를 들락날락 했다. 혹시 수급 대상이 안되려나...

홈페이지에서 단계별로 진행되는 것을 직접확인할 수 있는것이 좋았다. 

그러다가 2021년 지나가고 해가 바뀌고 드디어 문자를 받았다. 

그리고 상담사 한테 확인전화도 온다! 이거 뭐라고 ~ 그래도 돈준다고 하니까 좋다.

2022년 1월 12일 연락옴(약2-3주 생각하면 될 것 같다)

오늘 바로 돈 주나욤? 신나서 룰루랄라 동부고용센터로 달려갔다. 지원금이라고 하지만 그래도 꽁똔이 생긴다는 기분에 발걸음이 가볍다.

드디어 도착했다. 나는 버스를 타고 가서 내릴때 바로 건물을 찾을 수 있었다. 들어가보자 에헴

긴장했는지 ㅋㅋ 내부 사진 찍는것을 아주 하얗게 까먹어 버렸네. 

근데 엄청 친절하게 안내가 되있어서 찾아가는건 하나도 안힘들었다. 

예약제 이기 때문에 들어가면 문자그대로 15번 창구로 가면 상담사가 기다리고 계신다. 

회의실 같은 곳으로 가서 상담사와 1:1로 2022년 국민취업지원제도에 대해 설명듣고 제도를 성실하게 따르겠다는 서약서 싸인하면 된다. 

그 이유는 초기상담 이후에는 신청 취하가 불가하고 중단 시에는 3년간 재참여가 제한된다고 하니 참고해서 신청하면 좋겠다. 

오늘은 홈페이지에 있었던 내용 보다 상담에서 주로 들었던 새로운 내용으로 정리해보려고 한다. 

우선 1차 상담에서 바로 돈 안준다.  돈받기 쉽지 않네 흑흑

상담횟수 3회를 채워야 1차 지급이 된다. 코로나 때문에 1차(대면), 2차(유선), 3차(대면) 이런식으로 진행된다고 한다. 

다음 상담까지 직업심리검사, 취업역량평가, 취업활동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 

즉 1회차 지급은 취업활동계획수립이 완료된 후 지급된다. 언제 받누....ㅎㅎ

소득이 발생하는것은 괜찮은데 이전 글에서 얘기했듯이 근로/사업소득이 월 549,600원 미만(2022년 최저임금 적용)이여야 한다.

알바를 할 계획이라면 늘 염두하고 있어야 하고, 자기 소득을 스스로 작성해서 제출하기 때문에 혹시라도 54만원이 넘어서 부정수급자가 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할것 같다. 

매달 일정한 구직활동을 증빙해야 한다. 

인터넷 등을 이용해서 구인에 응모, 채용면접 월2회 인정 또는 지급주기 동안 10일 동안 이상의 직업훈련에 참여하여 지급주기 내 80%이상 출석 해야 한다. 10일 이상은 현장 참여라고 하니까 재택은 인정 안된다. 

재개: 국민취업제도 신청 후에 첫번째로 취업을 했는데 1개월 미만으로 근로하고 퇴사 했을 경우에는 1회에 한해 퇴사일로부터 1개월 이내 취업지원서비스 지속참여 신청서 제출시 다시 취업지원서비스를 참여할 수 있다고 한다. 

유예: 취업지원서비스를 받고 있다가 참여가 어려울 경우에는 해당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필요한 기간만큼 취업지원을 2년 이내 1회 정지할 수도 있다고 한다. 

 

오늘 좀 부지런히 움직였다고 피곤하군.. 

정말 이 험난한 세상을 어떻게 살아가지? 이런 막연한 두려움이 파도처럼 밀려올 때도 있는데.. 

하나씩 하나씩 해결해나가고 있다. 돈은 있다가도 없고, 없다가도 생기고 그런거니까~! 

그래도 50만원씩 6개월 준다고 하니까 신난다! 상담사님이 아직도 제도를 몰라서 혜택을 못받는 사람이 많다고 하는데 

이 글이 유용하게 쓰이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