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Better예지/슬기로운 백수생활

국민취업지원제도(1유형):①신청하기

Better 예지 2022. 1. 7. 14:34

벌써 백수 생활한 지 6개월. 이직 시험 준비를 하면서 회사를 다니다가 시험 보기 1달 전 사직서를 던졌다. 

2021년 7월 퇴사

2021년 8월 시험

2021년 시험 탈락

Plan B는 없었다. 무엇을 해야할지. 꿈이 없어진 상실감 그리고 길을 잃은 느낌에

많은 좌절의 시간을 보내야 했다. 

나는 자발적 퇴사였기 때문에 실업급여 대상도 되지 않았다.

그러는 사이 이렇게 시간이 흘러버렸고 가지고 있던 돈은 점점 바닥을 드러내던 중

국민 취업지원제도를 알게 되었다. 

국민취업지원제도가 뭐야? 다 주는 거야?

국민취업지원제도는 취준생(=취업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취업지원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제도이다. 

6개월간 50만 원씩 최대 300만 원까지 지원해주는 아주 혜자로운 제도인데..

(나는 이제야 이것을 알았다.) 

그리고 취업축하금도 준다. 흐흐

취업성공수당이란?

취업에 성공해서 6개월 이상 근무하면 50만 원 1년 이상 근무하면 100만 원

총 150만 원까지 받을 수 있다. 

그러니까 무조건 6개월 안에 취업하면 300만 원은 보장되는 것이다.

신청 안 할 이유가 음씀.

사실, 작년에 퇴사하자마자 알았더라면 벌써 다 받고 끝났겠지만^^;;

나는 지금부터 6개월 안에 취직 성공을 할 야심으로 신청해보려고 한다.

공식 홈페이지:https://www.kua.go.kr

 

국민취업지원제도

국민취업지원제도 정보시스템 회원은 2년을 주기로 재동의 절차를 거쳐 동의한 경우에만 회원자격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일로부터 2년이 되는 까지 기간 내 재동의를

www.kua.go.kr

나는 대상이 안되는 거 아닌가? 하는 불안함 마음에 웹사이트로 부랴부랴 가봤다. 

지원대상은 참여자의 소득과 재산 등에 따른 두 가지 유형이 있다. 

나는 1 유형으로 재산 4억 안되구염... 2년 안에 일한 경험은 있으니깐 요건심사형으로 신청 고고! 

신청하는 구직자는 미리 자신이 어떤 유형에 맞는지 보고 신청하는 게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틀릴 경우에, 다시 처음부터 신청해야 됨 -_- )

혹시, 실업급여를 받았거나, 종류 후에 6개월이 지나지 않은 사람은 참여가 안된다고 한다. 

그리고 따로 국가나 지방자치에서 지원하는 사업에 참가하고 있어도 안되고, 

월평균 1인 가구 기준 중위소득 60%를 넘는 사람도 안된다고 한다. (백수인데-.,-)

아! 이거 주의해야 한다! 

매월 정기적으로 50만 원씩 받을 경우, 본인이 50만원 이상 정기적인 소득이 있으면 참여할 수 없다.

나는 심심해서 배민 커넥트 도보 알바를 했었는데 (매우 작은 수준이었지만)

그 소득도 잡혀서 -__- 관련 서류 다시 준비해서 냈다. 

지원 자격이 된다면, 그럼 지원절차에 대해서 알아볼까? 

나는 국민 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에서 바로 신청하였다. 12월 23일에 신청했는데.. 내가 지금 어디 단계에 있나..

홈페이지 들어가면 진행사항에 대해서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 

나는 취업활동계획 수립 단계에 있군..  아마 연락이 오면 상담을 받고 해야 하는 단계가 있는 걸로 안다. 

그래도 300만 원 준다고 하니까 해야지 ^^ 기다리다 보면 좋은 날이 올 것이다.

오늘도 하루도 모두 파이팅!